[Tech n Fun]야구 재활치료 기술

Motus Global 이란 회사에서 야구선수를 위한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뭐 아시겠지만 이런 기술은 이미 여러 스포츠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존의 분석시스템은 선수들이 마커를 부착하고 연구소같은데서 이를 영상으로 찍으면서 마커의 위치를 3D로 다시 구현하고 이를 모델링을 통해 그래픽으로 만드는…..길고 복잡한 작업을 거쳐야 했습니다.

motus6

영상을 통해 인식한 데이터를 분석하는것이 아니라 센서를 이용하여 얻은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는 방식으로 연구소나 실내에서만 할 수 있던 분석작업을 실제 연습을 하면서 파악할수 있게 된것입니다.

실제로 야구선수들은 많은 투구로 인해 팔꿈치 부분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인대 봉합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은편인데 이 토미 존 수술이라고 불리는 수술을 받으면 회복기간동안 선수생활이 어려운 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 회복기간동안 재활치료와 함께 기능이 잘 향상되고 있는지를 알기위해 이런 분석을 쉽게 이용하는 것입니다.

motus5

또한 타자를 위한 글러브에도 센서도 활용하여 야구선수의 신체 능력에 대한 분석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게 된것입니다. 그외 몇번을 던지고 속도등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경기에서는 개인의 정보를 활용하는 부분에 대한 일관적인 방침에 따라 아직 활용할수 있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또한 이 제품은 선수용으로 활용되고 있어서 일반인들이 쉽게 구할수 있지는 않은것 같습니다만 앞으로 많은 선수와 야구인들이 활용가능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회사 사이트는
http://www.motusglobal.com/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